제목

09 트리코모나스 질염

내용


트리코모나스 질염

성관계나 공공장소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트리코모나스 질염







"냉이 물처럼 흘러요."


"성관계 후에 냉이 이상하고 생식기 통증이 있어요."




질염은 잦은 성관계로 인해 걸린다는 오해를 만들어낸 트리코모나스 질염. 사실 이 질염은 한 번의 성관계, 또는 일상적인 접촉으로도 전염될 수 있는 질환이에요.







증상


질염에 걸리면 주로 냉에 변화가 생겨요.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답니다.










원인


이 질염은 '트리코모나스'라는 기생충에 의해 감염되어 나타나요. 주로 아래와 같은 경로를 통해 감염되죠.



• 성관계를 통한 감염

• 손, 가구, 수건 등 사물을 통한 감염

• 공공시설(대중목욕탕, 수영장 등)을 통한 감염






진단


냉의 상태나 나타나는 신체 증상만으로 추측해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산부인과에 방문해 질에 있는 분비물을 채취한 뒤 현미경으로 확인해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어요.







치료


질염은 일반적으로 항생제와 * 질정제로 치료해요. 질염 종류에 맞는 성분의 약을 복용해야 빨리 나을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는 편이 좋아요.

*질정제 질 내에 삽입하는 질염 치료제. 제품마다 성분이 다양해서 각 질염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야 해요.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성관계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 중에는 성관계를 갖지 말고 성 파트너와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해요.





예방


질염은 면역력에 따라 쉽게 생기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몸을 편안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 성관계 시 콘돔 사용하기

• 충분한 휴식 취하기 

• 생식기를 습하지 않게 유지하기






질염은 다양한 종류가 있고 저마다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질염이 의심된다면 닥터벨라 앱에서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비대면 진료를 받아보세요!



※ 본 콘텐츠는 강동드림산부인과의원 강웅선 전문의의 자문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 콘텐츠 기획&제작 - 여성을 위한 헬스케어 앱, 닥터벨라 [앱 다운로드하기]







참고자료



질염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63166&docId=2103400&categoryId=51020

트리코모나스 질염(차병원 건강칼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63166&docId=2101829&categoryId=51024

질염 종류(건강용어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67525&docId=6544183&categoryId=67525

‘녹색 분비물’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과 예방법 (메디컬투데이)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418029

[자가진단 시리즈] 여성의 감기 ‘질염’, 우습게보면 안 돼 (헬스인뉴스)

http://www.health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961

[10대 건강을 위협하는 성병] ③트리코모나스증...(케미컬뉴스)

http://www.chemica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66











비밀번호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 © Rael Korea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B2B 제휴문의